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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메리카 언론의 K-Pop 보도 프레입니다 연구 - “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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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1년간 한국 걸그룹과 최초로 미국의 아이 튠 즈"싱글 앨범"2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화두로 떠오른 그룹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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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3월 오메리카 유명 썰매 애크미 디아의 빌보드가 이렇게 예측한 그룹은 바로"이달의 소녀"라는 하나 두 여성 그룹입니다. 20하나 8년 8월에 데뷔한 이들은 자유와 용기를 프로모션하면서 역동적이고 신비적인 퍼포먼스로 세계 K팝 팬들의 마소리울 매료했지만 이 팀은 데뷔 직후부터 소리원의 차트에서 이례적인 기록 행진을 거듭하며 글로벌 걸그룹로서의 가능성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다 슴니다.


    ​ ​, 이달의 소녀는 싱글'365'에서 미국 에테유은쥬의 싱글 차트와 음반 차트 한개 정도를 차지하는 한국 걸그룹과 처음으로 싱글 및 앨범 차트 모드 하나 정도에 올랐 움니다.


    ​ ​ 또 이 앨범'복수 복수(X X)'가 미국 어린이 테유은쥬 모두 장르, K팝 장르, 팝 장르 차트에서 역주행하고 총 1위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했고, 발매 그때에도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4위를 비롯한 아이 테유은쥬 월드 와이드 앨범 차트 1위 미국과 프랑스 등 26개국의 아이 테유은쥬 팝 탑 앨범 차트 1위, 미국 어린이 테유은쥬 앨범 차트 2위 등 다양한 기록으로 화제를 모았 슴니다. ​, 이달의 소녀는 활동 중에서 1년 반도 못하고 데뷔 음반 이 앨범, 싱글 등 제1최근까지 발매한 모든 앨범을 아이 테유은쥬 차트 정상을 이끌고 향후 활동 이키데 되고 있는 슴니다.


    이처럼 최근 케이팝 가수들이 미쿡 시장을 포함한 해외 소음악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좋은 성적을 거두는 사례가 점점 더 항시어과입니다.오핸시널은미쿡언론의K-pop보도플레이더연구와관련된좋은연구자료가있어서도움이필요하신분들을위해서업로드합니다. 향후 K-POP의 인기가 계속 확대될 가능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해외 전략적 진출 계획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K-POP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뛰어넘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 연구는 믹크마스코미의 K-Pop관련 보도 내용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소견에서 시작됐으며 연구에 믹크의 대 중소의 음악 전문지인 빌보드(Billboard)와 주요 종합 1간디인 뉴욕 타이 다스(The New York Times)두 매체를 분석 대상으로 하앗움니다. ​ ​ 연구 결과의 분석 대상인 믹크마스코미고 K-Pop은 ① 정치 외교 ② 북한 ③ 국가 K-Pop의 지원 정책 ④ 소움액 산업 동향 ⑤ 기획 회사의 특징 ⑥ 기업 행사 ⑦,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⑧ 심층 인터뷰 ⑨ 신보, 신곡, 음악 비디오 소개 ⑩ 빌보드 차트 ⑪ 미디어 자체 선정 순위 ⑫ 공연 안내와 건영 변 ⑬ 대 중소의 음악 시상식 ⑭ 믹크 내 개최 대형 소움액 행사 ⑮ 국제 협업 ⑯ 믹크 사회 내(나무)K-Pop의 영향 ⑰ 대한민국의 사회·문화 소개 등 크게 전체 17의 세부 주제로 난 뭘 졌습니다. ​ ​ 이들의 세부 주제를 거의 유사성과 관련성을 바탕으로 분류하고 공공(공공)플레이야, 경제 프레이, 아티스트 프레이이다 그 때문에 사회적 영향의 프라이 등 4개 프라이를 이끌어 낼 수 있었고, 인터뷰 결과 K-Pop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기사를 작성한 전현직 언론인들은 미쿠 구 언론에서 K-Pop의 확실한 지위 변화를 감지했고 K-Pop의 미래에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소교은룰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K-POP을 여전히 대중소 음악의 한 장르로 보지 않습니다. 또한 종합적으로 K-POP은 미쿡 사회에서 어떤 '현상(phenomenon)'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 발견되면서 K-POP을 설명하는 정도의 과도한 위상도 크게 변화되었습니다. 미국 쿡 매체의 K-POP 관련 보도 논조도 긍정적인 것으로 파악돼 미국 쿡 사회 내 K-POP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한국 언론이 자주 사용하는 표본인 인베이전(invasion) 수준으로 보기 어렵고, 케이팝의 성공 요인을 미쿡 소음악 시장이 간과하고 있는 니치마켓을 케이팝이 적절히 잘 채웠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과잉이었습니다. 앞으로케이팝의해외진출을준비하면서철저한준비와기획이필요하고해외아티스트와의협업사례도더강조될것같습니다. 또한 팬층의 높이를 고려해야 하며, K-POP 아티스트의 사적 작가인 주작정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K-POP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상 문화 관광자원으로서의 대한민국형 K-POP 명예의 전당 이과인 박물관 건립 추진에 대해서도 본 연구는 제안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케이팝의 영향력과 유행을 반영한 기사로는 <빌보드, 뉴욕 타이더스> 두 매체의 케이팝 아티스트 공연이 본인의 행사와 관련된 기사가 대표적이었다. 이들 매체는 공연 평가와 함께 공연장의 열정적인 분위기와 미국 팬들의 적극적인 참여 등이 공연 평가와 함께 여러 차례 게재됐다. 따라서 본인의 공연을 벗고 본인의 미국 내에서 실감할 수 있는 K-POP 유행을 반영한 기사도 발견되었다. K-POP의 유행이 미국 대중문화 콘텐츠인 뮤지컬 과 TV 드라마 시리즈 의 등장은 K-POP이 얼마나 미국 대중문화와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바이지만, 뉴욕 타이더스는 이를 다루지 않았다. 뮤지컬 은 대한민국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출신 아이들의 훈련과 공연, 이를 위해 해외 진출 과정을 무대에 올린 작품이다.


    세계 뮤지컬의 한가운데인 뉴욕에서 개막해 작품 제목도 단순히 이라고 명명한 뮤지컬을 뉴욕 타이더스는 여러 차례 조명하며 "몰입하는 새로운 작품(A 새로운 개 immersive musical)"이라고 평했습니다. ​는 미쿠 구 아이 엔터테인먼트의 매체인 니켈 로디언(Nickelodeon)방송이 20일 5년 3월부터 2년 동안 방영한 뮤지컬 코미디 드라마 시리즈에서 믹크의 여고생들이 K-Pop sound악풍의 밴드를 결성하는 스토리를 뒤(뒤)고 있다.


    직접 케이팝 아티스트는 출연하지 않지만 음악과 밴드의 분위기가 케이팝으로부터 큰 영감을 받아 제작된 드라마이다. 뉴욕타임스는 과 같은 드라마의 등장은 "결국 K-POP이 급속히 미쿡 사회 내에서 중요하고 젊은 층을 사로잡고 있는 점을 반영한다"며 K-POP의 확산에 주목했다.​​


    뉴욕 시내에서 운영되는 K-POP 댄스 학원을 소개하며 가수 싸이의 인기곡 <강남스타 하나>의 폭발적인 인기 K-POP은 한국을 칭어과로 인기가 있지만 아직 뉴욕 시내에 K-POP 댄스를 배울 수 있는 곳은 한정돼 있다며 K-POP이 미쿡 사회 내에서 확산되는 인기와 영향력이 소개됐다.뮤지컬이 과인의 TV드라마 등 위에서 언급한 믹크문화콘텐츠과 케이팝댄스교실의 기사처럼 뉴욕타입니다.수는 K-POP 아티스트가 전혀 등장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K-POP이 미쿡 내에서 어떤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거인의 어떻게 퍼지고 있는지 소개한 기사가 실렸다. 그에비해사회적영향력의프레임입니다. 가운데 K-POP의 미쿡 사회 내 현황을 소개하는 빌보드 기사는 모든 기사에 아티스트가 등장해 절대적으로 아티스트 위주로 기사를 전개했다는 차이를 보였다. 이 때문에 대중소 음악 전문지의 특성을 살려 게재된 기사의 분량도 뉴욕타입니다.스보다 많은 만큼 주제도 다양했다.미쿡이 과의 서양소음악가가 아니라 아시아의 소음악가(한국계 소음악가보다 아시아계 소음악가라는 포현을 많이 쓴다)로서 느끼는 아티스트의 솔직한 감정을 듣고 기사로 넘어간 점은 대중소 음악매체의 장점과 역할을 최대한 살린 부분으로 보인다. 한국이 活動の 활동의 무대인 K-POP 스타가 된 과인 미쿡으로 성장해 한국보다 미쿡 문화와 생활이 잘 친숙한 보이밴드 아이콘 소속 바비(Bobby), MBC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 출신의 솔로 가수 에릭 남(Eric Nam), 걸그룹 f(x) 출신 엠버(Amber), 소녀시대 출신 티파니(Tiffany)와 제시카(Jessica) 등은 모두 아시아계 미쿠의 기회와 믹크에게 주는 환경 등에 대해 말했다. 물론 빌보드가 아시아계 미쿡인이라는 화두로 이들 아티스트를 접근하지 않았고, 다양한 질문이 오간 인터뷰 과정에서 과인온의 답이지만 미쿡 생활에 익숙한 한국계(아시아계) 미크인 아티스트가 미쿡 사회에 대해 품고 있는 소견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이야기입니다.


    위와 같이 에릭남이 내용한 내용으로는 개방적이고 창의성을 쉽게 수용한다고 생각한 미국 대중 sound악 시장에 아직 아시아계에 대해 존재하는 폐쇄성을 느낄 수 있다.미국 사회에서 K-POP의 영향력이 커지고 위상이 높아지는 것은 K-POP을 설명하는 미국 언론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 23>은 뉴욕 타이입니다. 수에 있어서, K-POP용어에 대한 주요 표본이 나쁘지 않으니, 수식어가 이따금 경과와 함께 어떻게 변화하는지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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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의 뉴욕메디슨 스퀘어가든 공연을 앞두고 뉴욕타입니다.스가 2006년 1월 비 인터뷰를 진행했을 때도 K-Pop라는 용어가 신문의 독자 나쁘지 않믹크 사회에 생소할 때였다. 이때는 'K-Pop으로 알려진(the뮤직 known as K-Pop)' 같은 표현이 사용됐지만 5년 후의 2011년 10월의 기사에서도 'K-Pop는 Korean Pop의 유행어(K-pop-short for Korean pop)'라는 설명이 붙었다. ​ 그렇게 나쁜 않고 기사에서 1년 후의 2012년 10월의 기사에서는 'K-Pop이 지난 유헹눙...(The rising popularity of K-pop...)' 같은 표현이 등장했습니다. 불과 1년 만에 K-Pop의 인지도가 믹크 사회에서 변이 된 것을 볼 수 있는 대목 이프니다니다. 이후 뉴욕타에서 K-POP에 대한 설명 문구는 사라지고 대신 K-POP의 과거 유행과 위상을 표현하는 수식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미사어구가 K-POP이라는 단어를 앞뒤로 포위하게 된다.​


    케이팝(K-POP)의 장악은 멀지 않은 것 같다. (And K-pop's takeover may be imminent, 20일 5)​·K-Pop은 세계 전역에 퍼졌다. (K-pop have spread across the globe, 20일 6년)​·K-Pop이 진짜 세계 모드를 단숨에 사로잡았다. (K-pop has taken most of the world by storm(20일 7년)​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수출 상품은 K-Pop이었다(South Korea's prime export is K-pop, 20일 8년)


    ​ 이처럼 나이가 바뀌어도 이 기조는 유지됐지만 2012년을 기점으로 K-Pop에 대한 포효은이 크게 달라진 리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세계 대중소리악 또는 대중문화에서 이처럼 단기간에 인지도 과도한 이미지가 가면을 바꾸는 경우가 또 있었는지, 그래서 앞으로도 이런 일이 가능할지 문제가 될 정도다.​ 뉴욕 타임스(그 때문에 어쩌면 대다수 오메리카 주류 언론의)K-Pop에 대한 묘사는 2012년 이전과 2012년 달음에에서 나 누구이다. 이는 2012년을 전후해서 K-Pop에 대한 보도가 증가하는 것과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이 획기적인 변화에 2012년 발표된 싸이의 '강남 스타 1'돌풍이 절대적으로 작용한 리을 반박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싸이의 강남 스타 1은 뉴욕 타임스가 대한민국의 대중 문화를 대접하는 스타 1을 바꿨다. 기자들과 진행한 인터뷰도 이런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남미 칠레에서 볼 수 있는 K-POP의 유행을 다룬 기사도 뉴욕타입니다. 스에 실렸으나 한국의 K-POP 밴드가 칠레 공연을 위해 산티아고 국제공항에 착륙해 입국할 때 칠레방송이 이례적으로 정규 뉴스를 중단했고, 공항현장을 생중계로 연결해 방탄소년단의 입국 과정과 공항에 마중 나온 팬을 생방송으로 선보이는 드문 사례를 접하며 K-POP의 국제적 유행을 소개했습니다.



    특파원을 활용해 국내에서 취재 작성한 '사회적 영향 플레이다' 기사로는 군 복무 중인 K-POP 스타 이승기와 동방신기 유노윤호 등이 '계룡군 문화축제'를 계기로 대중 앞에 나타났다는 기사가 있다. "한국에서는 의무적인 군복무제도로 인해 K-POP 스타들의 잇단 군입대 결과, "세계 모든 군대에 군악대가 있지만 대한민국군은 가장 먼저 최신 유행을 걷는 군악대를 보유하고 있다"는 포현을 통해 K-POP의 글로벌 인기를 간접적으로 묘사했습니다"​


    유아돌의 꿈을 키우며 음악과 춤 습관에 스타 열망생들이 몰두하는 서울 소재 케이팝 학원의 치열한 모습을 전한 기사도 실렸습니다. 이처럼 신문사 소재지인 뉴욕을 친국어 본인인 세계 각지의 다양한 케이팝의 영향력과 모습을 전달하려는 노력은 모든 비결을 통해 독자에게 완성도 높은 당신에게의 거짓말 없이를 전달하려는 종합일간지로 뉴욕타임스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대한민국이 본인의 미국 외의 K-POP 관련 사회적 영향 프레임 기사의 경우 뉴욕타임스가 어떤 명확한 주제로 접근했다면, 빌보드의 경우는 명확한 주제보다는 K-POP에 관한 아티스트 동향 기사를 다루며 관련된 대한민국의 사회 본인 문화가 자연스럽게 등장하면 소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해당하는 기사로는 유어돌스터의 군 입대로 자연스럽게 대한민국의 의무복무제도 본인의 군 문화가 소개되는 경우다. 보이 밴드 빅뱅의 멤버들의 입대를 앞두고 빌보드는 '1953년 휴전 이후고 온 한반도 남북 긴장에서 대한민국의 군 복무는 아직 의무 사항인 군도 공공 부문 일해도, 근 2년의 복무 기간은 과거 많은 보이 밴드의 경력에 영향을 미쵸쯔우 자신 지금은 입대가 꼭 경력의 종이의 내용을 의미하지 않는다'라며 대한민국의 군사 제도의 배경과 군 복무가 아티스트로서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뤘다.​


    외모지면주의의 경우 케이팝 스타들의 지과인 친용모와 체형 관리에 대한 찬성과 반대 소견이 팽팽하지만 지과인 친용자 지면주의는 더 많은 밴드 멤버의 이탈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와 케이팝 스타는 특정 체중, 인상, 키 등 외모 기준으로 친구 어과인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을 다소 음해했다. ​


    ​ ​ 여성 솔로 가수 아이유의 2017년 4집 썰매 밴'팔레트(Pallette)'에 수록된 같은 제목의 곡에는 'I like it.I'm twenty five/나를 좋아하는 것은 알고/I got this."I'm truly fine/좀 더 알았다는 기분이 들" 같은 가사가 찾아온다. 1993년생 아이유가 가사에 그 당시(2017년)서양 기준의 자신의 23살이 아니고 25세와 music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기사는 데힝 민국의 독특한 자신이 계산 방법을 소개됐다.​


    상대적으로 많은 기사량 때문에 빌보드에서 다루어진 한국 사회문화의 단면도 여러 가지가 발견되는데, 한국사회에서는 그다지 부각되지 않은 LGBTQ 체육, PC방 문화, 다문화 환경, 자살률의 높음, 보수적인 성문화 등 다양한 소재가 기사 속에서 언급되었다. K-POP의 인기와 함께 K-POP 아티스트에 대해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K-POP 종주국인 한국사회의 다양한 단면이 소개되는 효과다.


    대상자들은 America 언론에서 K-POP의 현재 위상이 이들이 K-POP에 대해 취재해 보도했을 때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평가했다. 2011년부터 K-Pop의 기사를 쓴 제프 벤자민은 K-Pop를 바라보는 그 때와 현 America의 언론 귀 츄울 비교하며 가장 큰 차이는 "K-Pop에 대한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


    ​ ​ 2011년 앞으로 변모한 K-Pop의 지위를 나쁘지 않아 경험과 함께 설명하고 K-Pop에 대한 언론사 내부의 가장 큰 변화에 대해서도 이렇게 언급했다. ​​


    또 과거에는 K-POP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설명이 필수적이었으나 지금은 K-POP에 대한 정보가 방대해졌다는 점도 큰 차이로 언론사도 이를 인정하고 있다고 벤자민은 덧붙였다. ​


    타마 헤르만은 미쿡의 미디어 속 케이팝에 대해 과거 케이팝은 극소수의 사람이 찾는 틈새시장이었고 대중을 향한 (포괄적인) 종합기사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금시는 특정 아티스트(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블랙핑크, NCT 등)에 관심이 많고 지역에서 이들에 초점을 맞추는 기사도 항상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 ​ 마크 러셀은 20하나 2년 해외 언론의 K-Pop에 대한 태도와 관련해서 자신이 감지된 중요한 변이를 지적했습니다. ​


    응답자들은 K-Pop의 성공 요인과 관련하고 한국 내에서 1반 적과 소견하는 요소(가령 K-Pop아티스트들의 노력, 기획사의 철저한 준비 글로벌 프로듀서와 매니저 등과 국제 협력, 행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등)과는 달리 측면을 지적했다.헤르만은 미쿡 내 K-POP 인기와 관련해 이렇게 언급했다. ​


    제프 벤자민은 케이팝 산업의 속도감 있는 진행을 성공요인으로 파악했다. ​


    벤자민은 K-POP을 sound악으로만 이해하지 않고 sound악 그 이상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문화개념으로 해석했습니다. ​


    벤자민은 K-POP이 가진 무한한 매력에도 불구하고 America 사회에서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면이 있다며 참신한 기사 발굴이 중요하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그는 그런 사례로 20최초 8년 5월 첫 5개'방탄 소년단 America활동 연대기'을 제시했습니다. 이 기사는 활동 경력 5년째의 방탄 소년단 활동사를 정리한 것이다. 활동영토도America활동으로대한민국이었습니다. ​



    응답자들은 케이팝을 sound악의 한 장르로 보기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타마 헤르만은 "특정 sound악의 한 형태라기보다는 지상적 집합체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그는 K-POP을 한 sound악의 장르로 보지 않는다"고 전제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K-POP은 아이돌 가운데 sound 악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견해를 나타내면서 자신도 그런 범위 내에서 K-POP이라는 단어를 활용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싸이 같은 경우처럼 한국의 모든 sound 악이 케이팝으로 통용되기도 하지만 나는 싸이를 꼭 케이팝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며 미국에서 느끼는 케이팝의 범위와 정의를 설정했습니다.제프 벤자민도 케이팝을 sound악의 한 장르로 인정하지는 않는다. sound 악 장르라기보다는 sound 악씬으로 부르고 싶다. 사실상디지털이과ADD로대변되는오늘날,급변하는사회에최적화된sound악의장면이K-POP이라고할것입니다."


    K-Pop의 미래에 대해서, 헤르만은 2030년이 되어도 K-Pop의 트렌드가 요즘과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케이팝 트렌드는 최근 최고치이지만 조만간 이 트렌드가 사라질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다만 동서양의 문화 차이가 현 상황에서 K-POP 트렌드 확대를 계속 방해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분석했습니다.벤자민은 K-POP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sound 악이 Pop sound 악으로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K-POP은 여러 요소가 많지만 'Pop sound 악' 환경이 바뀌면서 최근의 팝, 댄스, 힙합, R&B, 라틴 등이 모드 총체적으로 'Pop'으로 인식되면 된다"는 자신의 소견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K-POP 스타들도 서양 영어권 스타들과 같은 대우를 받기를 바라며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위한 창의성과 헌신이 미래의 K-POP에도 항상 함께하고 사라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리고 "K-POP이 더욱 확산되어 일반적인 팝스밴드악 대열에 오르기 위해서는 한국의 SUnd악산업과 세계의 SUnd악산업 협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하나)분석 대상인 339건의 기사를 통해서 모두 하나 7의 세부 주제와 4개의 큰 선물 입으면을 확인할 수 있다. 4개의 프레입니다 "공공 프리입니다. 경제 우선입니다, 아티스트 프리입니다." 이렇게 사회적 영향·프리입니다."는 하나 7개의 세부 주제를 의자 트리의 비 쑥 성과 주제의 관련성을 기준으로 묶어 만든 것이었다 ​ ​ 2)K-Pop이 미국 사회에서도 하나의 '현상(phenomenon)'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빌보드와 뉴욕터입니다.(매퉁이 20의 하나하나년 이후 K-Pop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기사가 항상오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기사를 작성한 전현직 언론인들과 인터뷰도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 케이팝 관련 보도가 양적으로 항상 개선되고 질적인 측면에서 전문성이 깊어짐에 따라 미국 사회에 있어 하나의 "현상"으로서 정착하고 있다.​ ​ 3)언론 보도 텍스트 분석과 언론인 인터뷰 결과 시간의 경과와 함께 K-Pop에 대한 인지도와 위상이 변하고 있다. 뉴욕타입니다.다스의 경우 2006년 기사만 K-Pop라는 용어를 이해하는 독자가 적어'K-Pop으로 알려진(the뮤직 known as K-Pop)' 같은 설명이 필요했다. 하지만 싸이가 '강남 스타 한개'를 발표한 20하나 2년 이후 K-Pop에 대한 미국 언론의 보도와 미국 사회의 인식은 크게 달라졌다.​ ​ 4)본 연구에서 분석의 대상으로 한 미디어가 K-Pop을 긍정적인 논조로 보고 있다는 점이었다 K-POP소음반이고 공연인 아티스트인 가설에 비난하는 부정적인 논조(Tone)의 기사는 보이지 않았다. 미국 언론이 왜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는지는 분명치 않다. 이것에 대해서는, 이후와 같은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다. 케이팝의 완성도가 정원의 자리가 높기 때문에 New 대중문화에 허니문 기간을 적용한 결과, 미국 문화가 태생적으로 심오한 문화보다는 가벼운 오락성 대중문화로 접근하기 때문에 케이팝 팬층과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보도 방향이기 때문에 대중문화에 대해 일방반적으로 미국 언론이 긍정적인 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가설로 제시할 수 있다. 후속 연구는 이런 점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 5)미국 사회 내에서의 K-Pop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었다 공연 매진이나 케이팝 아티스트의 미국 방송 출연은 출발점에 불과하다. 케이팝을 소재로 한 뮤지컬이나 방송 프로그램 같은 파생상품이 미국인에 의해 기획되고 미국인을 겨냥해 미국에서 유출된다는 것은 분명 사회적 영향력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물론 이는 하루아침에 국내 케이팝 기획사가 미국 증시에 상장하고 케이팝 산업이 미국 금융권에서 대형 투자를 유치할 것이라는 주장은 아니다. 하지만 현지인을 위한 상품 출시는 자본주의 시장에서 K-POP이 상품으로 갖는 인기와 매력을 반영한다.​ ​ 6)미국 언론에서 K-Pop이 중요하게 다루는 '현상'이지만, 한국 언론이 사용하는 '인베이전(invasion)'수준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점이었다 K-POP관련 보도의 이런 줄거리에 "인베이전"라는 포ー효은가 사용된 사례는 있었지만 이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포ー효은이며, 영국의 비틀즈의 "브리티시 인베이전"과 비교되는 정도는 아니었다. 해외에서 케이팝의 성과가 나오자 한국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코리안 인베전은 코리안 독자를 위한 코리안 미디어의 포현으로 해석된다.​ ​ 7)K-Pop의 성공 요인을 다룬 기사는 보이지 않지만 인터뷰에서 미국 언론( 인)이 생각하는 K-Pop성공 요인을 발견할 수 있다. 인터뷰에 응한 기자들은 K-POP의 성공이 미국 또는 서양에서는 볼 수 없는 대중소 음악 틈새시장을 K-POP이 멋지게 발굴해 일찌감치 메우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기획사 육성 시스템과 습관생의 땀과 눈물의 결과가 이뤄낸 케이팝 신화에서 잘 표현되는 한국 언론의 해석과는 비교되는 내용이었다.


    공공 프레임은 1정치 외교 관련, 2대공, 3정부 K-POP지원 정책을 이야기한 것이었다. 정치 외교 현안에서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는 모습을 보였고, 국내 정치활동에 사용된 K-POP 곡을 소개한 신선한 기사도 있었다. 북한은 20일 8년 4월 한국 예술단 방북, 평양 공연을 계기로 다수의 기사가 게재되어 있고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과 함께 K-Pop음악 방송이 중단된 뉴스도 다뤄졌다. 정부의 K-POP 지원은 SXSW 행사와 같은 해외에서의 대중 sound 악행사를 계기로 이루어지는 지원정책이 직간접적으로 소개되었다.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 기사로 헤드라인이 자신의 기사 본문 일문에 'K-POP'이 등장하고, 'K-POP'을 소재로 기사를 풀어 자신감을 가졌다는 점에서는 미쿡으로 (적어도 기사가 실린 뉴욕 타이더스 독자 입장에서) K-POP을 대한민국 대표 이미지로 받아들이고 있다.


    경제 플레이 다운과 1 짤막한 가요 산업의 동향, 2기획사의 소개 및 특징, 3기업 행사, 4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을 메인 테마에 약간 그늘이 있다. K-POP 산업의 전망은 시장 환경, 그리고 기획사의 동향 등이 잘 소개되며, 최근에는 한국 기업의 후원 행사인 KCON 행사가 크게 거론되고 있다.전체적으로 종합 초간지 뉴욕 타이더스보다는 대중소가 전문지 빌보드가 경제 플레이다 기사를 더 많이 보도했습니다. 뉴욕 타이더스의 K-POP 기사에 경제플레이더 기사가 많이 등장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뉴욕 타이더스 같은 종합 초간지들이 판단하면 K-POP은 문화현상 측면에서는 의미 있는 소재지만 경제적 측면에서는 아직 미국 산업에 파급력을 줄 만한 소재로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국내 총생산(GDP)이쟈싱 짤막한 가요의 시장 규모의 전 세계 최대 국가인 오메리카의 발행 부수 기준 최대의 종합 유력 첫 완이의 시간에서 K-Pop은 20최초 8년 현재 문화 현상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산업으로서의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 반영입니다.이에 대해 빌보드 입장에서는 케이팝이 대중소 노래로서의 대표성은 물론 산업으로서의 존재감 있는 소가의 장르로 해석하는 소음을 유추할 수 있다. 한국 K-POP의 전반적인 동향이 자신의 연예기획사의 정보, 그리고 업계의 움직임 등 빌보드 기사에 자주 등장할 것입니다. 미국 언론의 IT산업 기사에 삼성전자 자신, LG전자가 등장하고 자동차산업 기사에 현대자동차 자신, 기아자동차 같은 기업이 언급되는 첫 번째는 더 이상 드문 현상이 아니다. 역시 CJ그룹이 자신의 SM엔터테인먼트와 같은 기업은 빌보드 같은 대중소가 전문 매체의 기사 형성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아티스트 프레임은 1심층 인터뷰, 2레코드, 신곡, 음악 비디오 소개, 3빌보드 차트 순위 4매체 자체 선정 순위 5공연 안내와 공연 평가, 6대중 소리 편한 시상식, 7미국 내 개최의 대형 소리 편한 이벤트, 8K-POP국제 협력과 교류 등의 주제를 포함한다. 빌보드가 뉴욕타임스보다 더 많은 케이팝 아티스트와 인터뷰를 진행한 것으로 나쁘지 않은 상태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중소리악 전문매체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로 보인다. 인터뷰 예상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었다. 빌보드는 아티스트들의 최근 발매 음반이 나쁘지 않고 음악 비디오 역시 공연 같은 음악 중심의 게이샤들을 주요 인터뷰 질문으로 삼았다. 그러나 나쁘지는 않기 때문에 뉴욕타임스는 아티스트의 삶과 철학 등 음악에 국한된 미시적 틀에서 친구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그 시랑적인 예기를 담은 경우가 다수 발견됐다.뉴욕타임스의 가수 비 인터뷰는 기사 제목부터 눈길을 끈다. The Ambassador. 이른바 Ambassador가 아니라 정관사 The가 붙은 The Ambassador다. 기사 본문에는 "Ambassador"라는 단어는 한번도 사용되지 않았다. 그래서 제목이 주는 여운은 길고 충격은 강렬하다. 연구자가 이번 논문을 쓰면서 접한 수천 건의 기사 제목 중에서 가장 짧고 가장 강렬한 제목입니다. 'The Ambassador'. 뉴욕타임스는 총체적으로 비를 뿌린 땅(아시아)도 한국 정부(대한민국)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보고 위와 같은 기사의 헤드라인을 달지 않았나 싶다.빌보드가 매주 발표하는 순위가 아니라 언론이 자체 선정한 특정 주제의 음악 순위가 기사화되는 경우도 많았다. 뉴욕 타임스의 경우 자체 발표한 순위는 2건이 있었는데, 두 순위 전체 2018년에 게재됐다는 점은 오메리카 나에서 K-Pop의 위상이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에 앞으로 방탄 소년단의 인기가 확산된 2018년에 들어가고 더 공고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드러낸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의 프라이밖에 ① 오메리카 사회 내(나무)K-Pop의 영향 ② 한국 사회·문화 소개 등 2가지 주제를 포함한 것입니다. ​ 오메리카 1상 사회 내에서 K-Pop의 영향력의 증가는 다양한 기사에서 감지된다. K-POP이 영감이 된 뮤지컬도 공연됐고, K-POP을 주제로 한 TV프로그램도 있었다. 한국 기업이나 나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인이 주도한 문화 콘텐츠가 아니라 현지에서 직접 기획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과 같은 TV 프로그램의 경우 한국 방송이 제작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미국 어린이 엔터테인먼트인 니켈로지안이 직접 편성을 주도했다는 점은 미국 어린이들도 케이팝이라는 sound 락 장르를 큰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한국 사회의 여러 제도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문화이기 때문에 현상이 K-POP을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노출된 점도 눈에 띈다. 노래가사, 음악비디오 배경도 아티스트 인터뷰 등을 통해 설명이 필요하고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현상은 K-POP에 대한 소개가 늘어나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언론인 인터뷰는 본 논문의 분석 대상 매체인 뉴욕 탑니다. 스와 빌보드에서 K-Pop기사를 전문으로 쓴 전현직 기자 3명이 참가했다. 응답자들은 괜찮다가 케이팝에 대해 기사를 쓰기 시작할 때와 최근 미국 언론의 케이팝에 대한 이해와 정보, 그리고 태도가 크게 달라졌다는 점에서 모두 같은 생각이었다. K-POP이 미국에서는 허 본인의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K-POP의 미래도 부정적이에요. 미국 시장에서 K-POP의 성공요인에 대해서는 미국 대중음악 시장의 공백을 K-POP이 잘 찾아 팬들에게 호소한 점이 효과를 봤다는 견해를 공통적으로 본인에게 밝혔다. 그 동안 국내 언론이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본인으로서는 아직 케이팝을 장르로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본인에게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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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이팝이 America에서 했던 현상으로 떠올랐는데 이는 언론의 내용 표현이자 인터뷰 기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다. 절대 다수의 America인이 K-POP를 1개 반적으로 "현상"으로 인지하는지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하고, 이 점에 대한 연구도 요구된다.언론과 기자 인터뷰를 중심으로 분석이 이뤄졌지만 K-POP sound 낙 생산주체의 아티스트나 기획사 등의 스토리는 직접 알 수 없었다. 이들이 느끼는 America 언론의 K-POP관도 연구 결과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향후 K-POP에 시사점도 클 수 있어 이 부문에 대한 연구도 앞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미국 사회에서 K-Pop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 될 전망입니다. K-POP 공연의 개최본인 입장권 수의 증가는 물론 미국 토크쇼 출연이 언론 인터뷰 요청처럼 팬들에게 한발 다가설 수 있는 기회와 수요는 항상 찾아오기 때문에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국한방송에서는 잘 정착되지 않은 포맷이지만 미국에서 토크쇼는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대표적인 방송 포맷입니다. 케이팝 아티스트의 토크쇼 출연은 빌보드의 경우 약간 예외 없이 기사로 이어진다는 점이 이를 보여준다.


    미국 방송의 토크쇼는 오직 당 프로그램만을 위해 특별히 결성되어 전속 계약된 밴드(house band)가 있다. 따라서 sound 악인의 경우 출연하면 사회자와의 대화는 물론 본인의 행복이 아닌 sound악을 선보이는데 기회도 함께 재공된다. 많은 sound 악인들이 새로운 sound판을 출시할 경우 토크쇼를 중요한 홍보수단의 '하본인'으로 활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K-POP 아티스트는 미국 사회에서 본인답지 않고 sound 악세계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다만 프로그램이 1개 반적으로 통역 없이 영어로 직접 대화가 이뤄지면서 1개 반의 대화 수준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육성은 아티스트에 중요한 요소가 될 거예요.​ ​ 2)SXSW, 본인 KCON 같은 대형 대중 sound악의 행사에서 K-Pop의 노출은 더 커질 것입니다. SXSW는 미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sound 악제에 한국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이고, KCON은 국내 대기업이 주최하는 상업적 성격이 짙지만 두 행사 모두 K-POP이 집중적으로 노출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 중요한 K-POP의 미국 진출 교두보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특히 KCON은 로스앤젤레스에서 돈무어 본인의 뉴욕 등 미국 내 개최 장소와 횟수도 늘려 K-POP 아티스트들의 미국 진출을 위한 중요한 계기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앞으로 대형 대중 sound 락 이벤트는 글로벌 무대, 특히 미국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아티스트들에게 훌륭한 시작지이자 밴드에 대해 미국이 하나 더 인상을 갖는 중요한 창이 될 것입니다. 예술가 입장에서 철저한 준비와 치밀한 기획이 요구되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전략적인 자세도 요구된다.​ ​ 3)K-Pop의 신곡 발표(업계에서는 컴백(Comeback)에서 포효은하는)수단의 변입니다. 기존 케이팝 아티스트들은 국내에서 단기간에 신곡, 신보, 노래비디오, 쇼케이스 등을 모두 소화하면서 방송의 인기순위 프로그램에 집중 출연해 홍보활동을 펼치는 정형화된 방식을 고수해 왔다.그렇게 본인 방탄 소년단은 20하나 8년 빌보드 노래 어워드를 통해서 한국이 아닌 쌀로 신곡을 발표하는 새롭게 시도인 모험을 하였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모든 아티스트가 미국의 대형 sound 악행사에 초대되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모든 아티스트에게 저런 기회가 없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존재하지 않는다. 20하나 8년 빌보드 노래 어워드에서 방탄 소년단은 그건 예기에 손 한번 척 때마다 환성이 자신 왔고, 시상식을 계기로 아메리카그와,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부여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K-POP 아티스트들에게 앞으로 신곡을 발표할 컴백 무대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가능하다.​ ​ 4)국제 사회에 요청하기 위한 국제 제휴도 주목 받을 것입니다. 특히 작곡이 본인의 프로듀싱과 같은 sound반 제작과정은 물론 K-POP 아티스트의 미국 활동을 관리하는 매니저 부문의 협업도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미국 언론도 미국 내에서 인지도 있는 sound 악과의 교류를 부각시키고 있으며, 이 점은 아티스트의 미국 시장 내에서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신중하게 표결해야 할 부분입니다.​ ​ 5)K-Pop을 단순한 sound악의 한 장르로만 보지 않거나, 종합 엔터테인먼트로 접근하려는 언론과 팬들의 기대 수준도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K-POP은 sound 악의 멜로디 본인의 가사, 그리고 연주와 편곡에 그치지 않는다. 언론과 팬들은 케이팝 아티스트의 의상, 패션, 화장, 안무, 노래비디오, 화보, sound판 표지 디자인과 패키징 등 총체적이고 다양한 요소를 기대하고 있다. 20하나 9년 2월 하나 0하나 열리는 제6개 이닝 그래미 어워드의 베스트 레코딩 패키지 부문 후보에 방탄 소년단이 올랐다는 점도 이를 대변한다. 저런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요소가 K-POP의 흥행 요소이자 매력이 될지 모르지만 그만큼 기대 수준이 높아진 글로벌 언론과 팬층을 위한 준비 과정에서의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 6)한국에서 무명에 가까운 키스 에이프 공연 리뷰 기사를 뉴욕 타임스가 다룬 경우가 같이 대형 아티스트 이거 보았을 것이다 한국에서 큰 관심을 받지 않는다 하더라도 미국 언론 이본인 미국 sound는 산업이 작가 주의를 중시한다는 점도 간과 해서 안 될 것입니다. 물론 힙합 같은 키스 에이프 sound 음악의 탄생지가 뉴욕이었기에 저런 아티스트에 대한 수요 본인이 관심이 높았던 현실성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돌 중심의 K-POP sound 편하지는 않더라도 개성과 작가주의를 내세운 sound 악인이 미국의 작은 무대에 오르는 현실성은 한국사회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미국의 관심이 높고 앞으로 늘어날 현실성은 충분하다.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아티스트의 내한 공연이 반드시 수만 명 이상을 수용하는 서울월드컵경기장 잠실실내운동장과 같은 대형 공연장에서 개최되지 않고, 수천 명 수용에 불과한 공연장이 본인의 경우에 따라 수백 명 규모의 클럽에서도 벌어지는 현상과 같은 개념입니다. 단순히 공연 자체뿐 아니라 K-POP 공연이 많이 열리는 공연장도 기사화된다는 것은 K-POP 공연에 대한 미국 사회의 큰 관심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런 점에서 미국 언론의 케이팝 공연 리뷰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고, 기획사 본인 아티스트 차원에서는 이에 대한 언론 준비와 대응도 더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록앤롤이 본인의 헤비메탈 sound악의 경우 아티스트들의 공격적이고 남성적이며 다루기 어려운 거친 배지(bad boy image)가 중요한 성격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본인의 케이팝 밴드 멤버들은 귀여운 동생보다 앞서기 때문에 그들에게 스캔들을 sound악의 활동경력 복구하기 힘든 치명적인 타격이 될 것입니다. 미국 사회가 스캔들에 민감한 만큼 작가들의 법과 제도에 있어서 따돌림은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 7)마지막으로 해외에서 K-Pop에 대한 높아지고 K-Pop이 좋은 한국을 찾는 팬들이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하면 앞으로는 신중하게 한국형 K-POP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 보존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도가 높은 K-POP 박물관이 본인 명예의 전당 건립을 추진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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